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서비스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진행 간에 고려해야하는 중요한 조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성 좋은 디자인을 해야하는 추상적인 방향 보다는 특정 조건을 기반으로 기획 업무를 진행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공유드립니다.

UX(User eXperience) 디자인 향상을 위한 5가지 조건

학습편의성(Learnability)

- 사용자의 빠른 과업 처리르 위해서 기능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고 무난하게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도록 UX(User eXperience) 디자인해야합니다.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타겟 선정과 해당 타겟이 과업을 빠르고 쉽게 처리 할 수 있도록 UX(User eXperience) 디자인 기획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주요 사용자가 IT 기기에 익숙하지 않는, 준고령자 또는 어린 아이 일 경우는 다른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조건 보다 학습 편의성 부분에 더 많윽 고민이 필요합니다. 너무 복잡한 IA 메뉴구조도나 단계를 많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 처리 과정을 피해야 합니다.

기능성(Functionality)

투입한 노력과 행동에 대비하여 빠르게 시스템과 서비스가 반응 하여,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을 진행해야합니다. 

가장 파워들한 기능은 가장 좋은 기능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처리하려는 과업에 적합한 기능을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것이 더 중요한 조건이라고 판단됩니다.

의미성(Meaningfulness)

주요 서비스에 친숙하고 논리적이며, 특징을 잘 들러내주는 의미를 담고 있는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 필요로 합니다. 해당 부분은 메타포(Metaphor) 와도 일부부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특정 버튼, 도구의 모양이 가지고 있는 메타포를 적절히 부여함으로 사용성 향상을 위한 주요 조건이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 가능한 버튼에 경우 활성화 처리를하고 동작하지 않는 버튼에 경우는 비활성화 처리를 하여 의미성을 부여하는 것도 하나에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정확성(Accuracy)

서비스 진행 함에 있어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낮고, 발생하더라고 회복이 용이한 단계를 제공하여 바르게 원상 복귀 할 수 있도록 디자인 설계를 해야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부분은 모바일 환경에 키패드와 같은 입력 컴포넌트 크기와 실행 취소 버튼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복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과업에 경우는 다시 한번 해당 과업을 처리할 지 말지 확인 절차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디자인 단계입니다.

예측가능성(Calculability)

마지막으로 예측가능성은 처음 보는 기능을 직고나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음 단계에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예측이 가능한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해당 부부은 다양한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조건과 연관 관계를 가지고 달성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레이아웃, 위치, 컴포넌트 모양 서비스 흐름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설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조건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순한 조건들로 인해서 사용성 극격하게 향상된다고 볼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기본적인 조건들은 인지한 상태로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보다 나은 UI 기획을 진행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